가상화폐 코인 용어 총정리
안녕하세요! 코인이야기를 전해주는 코린이 여조입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 비트코인 지갑을 타 거래소로 전송하는 방법에 이어서, 가상화폐에 관심이 있다면 필히 알아두어야할 코인 용어를 총정리해드리겠습니다. 전문용어 같은 단어들을 몇가지 소개하며, 앞으로 수많은 가상화폐종류와 코인 최신정보 등 꾸준히 공유해드릴테니 코린이 여조와 함께 잘 따라와 주시길 바랍니다.:)
지난 포스팅은 아래를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가상화폐 코인 용어
시가총액(시총)
시가총액은 코인가격 X 유통공급량으로 결정됩니다. 시가총액이 높은 코인은 아무래도 어느정도 인정을 받은 코인이며 가격의 등낙폭이 시가총액이 낮은 코인보다 적습니다. 펌핑현상의 대부분이 시가총액이 낮은 코인들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가격 널뛰기를 하기에 가볍기 때문입니다.
ICO(Initial Coin Offering)
ICO(Initial Coin Offering)는 주식 공모인 IPO(Initial Public Offering)의 코인 버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정확히 설명하자면 아직 상장하지 않은 코인을 만드는 비상장회사에서 투자자를 공개적으로 모집하는 것입니다. 물론 일정비율의 코인을 구입하면서 투자금을 유치하는 것입니다.
스캠(사기)
앞에서 설명한 ICO에서 투자금만 모으고 실제 코인 개발을 하지 않은 후 조용히 먹튀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요즘은 조금 덜하지만 예전엔 정말 스캠 ICO가 많았었습니다. 실제로 많은 돈을 잃고 찾지 못한 분들도 많았습니다.
비트코인(Bitcoin)
디지털 단위인 ‘비트(bit)’와 ‘동전(coin)’을 합친 용어로 지폐와 동전과 달리 실체가 존재하지 않는 가상화폐입니다.
알트코인(Altcoin : alternativecoin)
가상화폐종류는 엄청나게 많죠. 비트코인을 제외한 모든 코인은 알트코인이라고 합니다. 기축통화인 비트코인의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비트코인의 시세 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하드포크(Hard Fork)
블록체인이 두 갈래로 나뉘어지는 형태를 말합니다. 흔히, 기존 체인에서 업그레이드가 필요할 때 새로운 체인을 만들게 되는 경우입니다. 비트코인은 비트코인캐쉬라는 새로운 코인으로 체인을 나누었으며, 이더리움 또한 이더리움클래식으로 하드포크한 사례가 있습니다.
스테이킹(Staking)
쉽게 설명하면 코인을 일정 기간동안 묶어두고 적금 이자처럼 보상을 취득하는 방법입니다. 코인 기업의 입장에서는 물량을 안전하게 확보할 수 있고, 투자자들 입장에서는 추가 이윤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가격이 급변하는 시장 상황에서 손을 쓸 수 없는 단점도 있습니다.
토큰스왑(Token Swap)
특정한 목적을 가진 코인을 개발하고 상장하였지만, 개발 당시 생각지 못한 특정한 기술이 더해져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코인은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하며, 기존 코인을 새로운 코인으로 대체해야합니다. 이런 경우를 토큰스왑이라고 합니다. 거래소를 이용하는 경우라면 토큰스왑은 자동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스왑기간을 공지받게 되고 해당 코인은 거래소에 있기 때문에 특별히 보유자가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에어드랍(Air Drop)
공중에서 투하한다는 뜻으로 특정 코인을 일정 기간 보유 시, 새로운 코인을 일정 비율로 지급받는 것을 말합니다. 지난 달에 제가 포스팅한 넴 코인의 심볼 에어드랍 소식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단순 용어
매수
코인 구매
매도
코인 판매
익절
수익 구간에서 매도
손절
손해 구간에서 매도
펌핑
가격이 급상승 하는 현상
김프
김치 프리미엄의 준말로 해외 거래소보다 한국 거래소의 코인 가격이 높은 현상
역프
김프와 반대로 해외 거래소보다 한국 거래소의 코인 가격이 낮은 현상
물타기
손실 구간에서 추가 매수를 하여 평균 단가를 낮추는 행위
코린이 여조의 또 다른 코인 이야기 모음
'세상의 모든 팁 > 코린이를 위한 코인 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업비트에 있는 코인베이스 코인 리스트 (나스닥 상장 테마주) (0) | 2021.04.07 |
---|---|
코인 지갑을 이용하여 다른 거래소로 코인 옮기는 법 (1) | 2021.04.01 |
업비트 입금방법 및 신규가입 총정리 (0) | 2021.03.31 |
댓글